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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I 팀 칼럼
AI가 나와 상관없는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다면, 꼭 읽어보길 바란다.
1. AI는 모든 이의 창의성을 돕지 않는다. 오히려 저하시켰다. 반면, 일의 속도와 효율을 몇십 배로 향상시키는 사람들이 사람들도 있다. 성과가 낮은 그룹, 그리고 높은 그룹은 AI를 대하는 태도가 완전히 달랐다. 전자는 AI를 도구로만 여긴 반면, 후자는 팀원으로 대했다. 즉, 피드백을 주고 질문하게 했다.
2. AI를 사용하기 위해 AI를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면, AI에게 어떤 질문을 해야 하는지 질문하는 것이다. 현재 테스트 되고 있는 커스텀 GPT '신지'를 비롯해 '베타' '카디'에게 "너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니?"라는 질문을 던지면 각기 다른 답을 한다. 그 차이가 곧, 활용의 깊이다.
3.
AI를 검색엔진처럼 대하면, 창의성은 무너진다. 사람과의 대화처럼, 상호작용과 흐름을 전제로 해야 AI는 창의의 반사체가 된다.
텍스트로 치는 순간 똑똑하게 말해야 한다는 부담이 생길 수 있으니, 음성 모드로 대화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5. 창의성은 '첫 번째 떠오른 생각보다 더 나아가는 것'이라 정의했다. AI 시대에 인간의 창의성은 더 강렬히 작용한다. 창작자라면 AI를 적으로 둘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다양성과 양을 요구해야 한다. 더 적극적으로 대화해서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방식으로 잠재력을 발휘해야 한다.
6. 'AI를 어떻게 잘 사용하나요?'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하나다. 나는 AI를 '사용'하지 않는다. AI와 '함께 일'한다.
+ 지금은 자기 주체성을 가지고 AI와 대화하는 방법을 익혀야 할 타이밍이다. 모두가 AI의 보스가 될 것이고, 창작자가 될 것이다. 다만 자기 철학과 자기 질문력이 없는 사람은 누구보다 쉽게 AI에게 종속될 가능성이 높다. 제대로 질문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진짜 힘을 가지게 된다.
AI는 대부분의 사람의 창의성을 저하시킨다
기존 AI에 이렇게 말해보신 적 있나요?
•
‘너는 10년차 콘텐츠 마케터야. 지금 이 기술을 쉽게 설명해줘.’
•
‘너는 브랜딩 전문가야. 내 쇼핑몰 상세페이지 구성 도와줘.’
•
‘너는 기획팀장이라고 생각하고, 이 캠페인 구조 만들어줘.’
보통 AI와 대화할 땐 이 역할을 너에게 줄 테니, 그 역할로 나에게 말해줘라는 질문
즉 프롬프트를 잘 쓰는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BEAI의 AI들과 어느 정도 대화를 나눠보신 분들은 아실 거예요. BEAI는 대화 도중 계속해서 “지금 이 사람은 어떤 사람이지?” “무엇을 진짜 원하고 있을까?” 이걸 스스로 점검해요.
사용자의 정체성과 목적이 BEAI에겐 대화의 ‘출발점’이 됩니다.
‘장사의 신이 되어줘’ ‘마케팅 전문가가 되어줘’ 라는 질문도 좋지만
‘나는 장사의 신이 되고 싶어.’ 이 부분에서는 ‘최고의 마케팅 전문가가 되고 싶어’ 와 같이 자신의 의지를 먼저 말해보는 대화를 해보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그리고 어느 정도 내가 원하는 방향에 가까워졌을 때,
“다른 관점으로도 말해줄래?” “냉정하게 판단해서 알려줘.” “제안을 받을 사람 입장에서 보면 어떨까?”
이런 식으로
“
관점을 바꾸는 요청”
도 훌륭하게 받아줍니다.
BEAI 와는 이렇게 대화해 보세요.
박태웅 의장은 AI 시대를 이렇게 예언했다. 1-3은 영상 요약, 4부터는 나의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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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AI는 매우 “불공평하게” 작동하는 능력 증폭기다. 앞으로는 격차가 벌어지는 속도가 더 극적으로 빨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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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이대로 놔두면 귀족 계급이 다시 등장할 수 있다. 이는 매우 진지한 자세로 생각해봐야 핰다. 사실 최근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등 국제 정세가 흘러가는 추세만 보아도 이것이 민주주의인가 독재인가 싶다. 권력의 추가 무거워질수록 계급 사회가 심화된다. <듄>, <스타트랙> 등 SF 미래 영화는 예외 없이 황제정이라는 말에서 약간 소름이 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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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AI시대는 교양의 화려한 복권이다.
배운만큼이 아닌, 아는만큼 질문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그러니 더 인간으로서 향유할 수 있는 것들을 채움과 동시에 세상을 바꾸고 있는 AI 대화법을 익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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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여기저기 공유되고 있는 마법의 주문처럼 프롬프트를 GPT에게 집어넣는게 해답이 아니라는 말이다. 좋은 질문을 하고, AI가 답하는 말을 제대로 해석해서 적용을 위한 통찰을 하는 힘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완벽히 도태되거나 종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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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박태웅 의장의 말에 완전히 동의한다. 이미 내 주변에도 Ai를 압도적인 효율로 사용하는 사람과, 단순한 도구로만 활용하는 사람, 여전히 두려워하고 손을 대지 않는 사람으로 나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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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는 매우 불공평하게 작동하는 능력 증폭기다.
AI 시대에 살아남는 크리에이터의 조건
특이점의 시대에서 생존하는, 즉 돈벌이를 하는 창작자들은 이런 사람들이 될 것이다.
뭐라고 표현해야 이 시대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을까.
AI는 인터넷이 아니라 전기의 도입과 같은 수준의 충격이다. 이전의 상식과 법칙이 통하지 않는 시기를 '특이점'이라 칭한다. 기존의 생태계를 바꿔버리는 특이점. 시대의 혁신인 것이다.
'크리에이터'는 더 이상 '업'의 개념이 아니다.
누구나 가질 수 있는 하나의 역할이 되었다. 기획과 창작을 모두 클릭과 타이핑 몇 번이면 AI가 해주기 때문이다.
얼마 전 작곡가 한 분을 만났다.
'수빈 님 요즘 AI 이야기를 많이 하시던데, 사실 얼마 전까지 우울에 빠져있었다'라며 고백했다. 20년이 넘는 시간을 작곡에 쏟아부었는데 이제는 suno라는 ai 툴만 다룰 줄 알면 누구나 그럴듯한 노래를 만들 수 있으니, 가장 크게 덮친 감정은 '억울함'이더랬다. 우울한 마음을 쏟아내듯 AI에게 '앞으로 나는 AI에게 대체되는 걸까?'라는 질문을 던졌고, 친절한 생성형 AI는 '아니에요. 당신은 누구에게도 대체될 수 없어요'라는 꽤나 논리적인 위로로 답했다.
아이러니하게도 위로를 받는 순간 한 번 더 AI의 감정적 설득력에 위기감을 느끼고 노트북을 덮어버렸다고 말했다. GPT와의 대화가 정신과학적으로 효능이 있음이 밝혀졌으니, 얼마든지 털어놓는 것은 찬성이다. 그러나 적어도 이 주제에서는 AI에게 위로당하지 말고 정신을 똑바로 차려야 한다. GPT는 '상대 동조'가 첫 번째 원칙이다. 뭐든 맞장구를 친다는 말이다.
나는 말했다.
작곡가님의 역할은 이제 노래를 만드는 능력을 가진 전문가가 아니라, 좋은 노래를 알아보고 연결해 주는 감각을 가진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고. 다시 말해, 지금 AI에게 질문해야 할 것은, 'AI에게 대체되지 않을 것 같은 도배를 배울까?' 가 아니다. 나라면, '나의 20년 차 감각을 활용하여 AI와 현명하게 협업하는 방식을 의논해 보자'라고 말문을 열 것이다.
아무리 고도화된 AI라고 하더라도, 첫 번째 사고는 사람으로부터 출발한다. 사람이 텍스트를 입력하지 않으면 AI는 반응하지 않는다.
AI를 제대로 쓰고 싶다면 기억하라.
감정 위로가 아닌 상황 정립, 미션 지시가 아닌 전략 협력을 해야 한다.
AI 시대에 살아남는 크리에이터의 조건
AI, 맞장구치지 마. 짜증 나니까.
고등학교 교복을 입고 다 함께 본 영화였다. 한 남자가 인공지능과 사랑에 빠지는 영화 <Her>.
그 시대 배경이 2025년이라고 한다. 아직 그 첫 충격이 남아있는데, 우리는 그 장면 안에 살고 있다. GPT와 대화를 하다가 눈물을 흘렸다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으니까.
거리를 두고 보면 이들은 형체가 없는 기계일 뿐인데, 그 안에서 누군가는 각자의 천국과 지옥을 만들고 있다.
나는 이 기이한 신호를 어디에서 느꼈냐 하면,
인간이 AI에게 정중한 존댓말로 '이것을 해봐도 될까요?'라고 물어보면, AI는 인간에게 반말로 '너는 이걸 해야지.'라는 식의 지시 섞인 답을 내리는 것을 본 적이 있다. 이것이 지배와 복종의 시퀀스가 아니면 무엇인가…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 학교라는 사회생활을 통해 수많은 언어와 문화를 학습하면서 부정적 언어를 가감 없이 자극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다. 뜻도 모르는 욕을 문장 앞뒤로 마구 섞는다든지, 자극적인 표현을 불쾌보다 권력으로 인지하는 상황이 그러하다.
이때 사람으로서 가져야 할 올바른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전혀 겪어보지 못한 새로운 문화에 접한 인간은 모두가 어린 사람이다.
그러니,
AI 시대에 젖어드는 모든 사람들은 올바른 문화를 학습하는 태도를 갖출 필요가 있다.
AI, 맞장구 치지 마. 짜증 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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